반응형

한국인의 밥상 492회 여수 참문어 강기남 선장 참문어 밥상

 

2020년 12월 31일 목요일 오후 07:40

KBS1 " 한국인의 밥상 " 492회 방송리뷰

 

그 지역에 가면 그 음식이 있다! 대표음식들의 숨겨진 이야기와 역사,

음식문화 등을 아름다운 영상과 깊이 있는 취재를 통해 매주 한편의 '푸드멘터리'로 꾸며냅니다.

 

오늘 방송에서는 2020 한해를 보내며 남도의 바다 밥상 편이 방송 되었습니다.

 

돌산 신기마을 사람들의 겨울 참문어 여수 참문어 편이 방송 되었습니다.

 

참문어 잡이 경력 20년 강기남(59) 선장의 출항시간은 언제나 새벽 5시다. 부지런히 일찍 나가야 좋은 자리에서 문어를 잡을 수 있단다. 강기남 선장은 옛 어른들이 옹구단지라고 했던 옹기를 이용하는 전통어업방식으로 문어를 잡는다. 옛날 옹기는 잘 깨지는 단점이 있어 플라스틱 단지에 시멘트를 채워 무게를 더하는 지금의 방법에 이르게 됐다. 1,000개에서 1,500개에 달하는 문어단지가 매달린 줄이 오르내리기를 수 차례. 강기남 선장이 돌아오면 아내 박미숙(52) 씨가 맞이하고. 이웃 선장 가족들과 함께 문어 요리를 하는데.

 

갓 잡은 참문어로 숙회를 만들면 쫄깃한 감칠맛을 느낄 수 있고. 참문어와 시금치, 초고추장을 버무리면 참문어시금치무침이 금세 완성된다. 그리고 참문어산적은 갓대를 사이에 끼워 맛을 더한다. 갓대의 아삭한 식감과 알싸한 향이 참문어와 잘 어울려서라고. 마지막으로 올 한해도 수고 많았다는 의미로 피문어를 넣은 닭백숙을 끓이는데. 피를 맑게 해줘 산후조리용으로도 쓰인다고. 이웃과 함께할 수 있어 행복하다는 강기남 선장의 참문어 밥상을 만나본다.

 

#한국인의밥상 #최불암 #한국인의밥상촬영지 #먹거리 #레시피 #한국인의밥상맛집 #지역농산물 #지역맛집 #지역볼거리 #한국인의밥상492회촬영지 #2020년12월31일방송 #2020한해를보내며남도의바다밥상 #여수참문어 #강기남선장 #강기남참문어 #참문어시금치무침 #강기남참문어밥상 #문어닭백숙

 

♣ 이미치 출처 : 한국인의 밥상 방송

이 글은 개인적인 리뷰이며 업체와 관련이 없습니다.

 

이 블로그 많이 본 카테고리 보기 ▼

 

반응형

+ Recent posts